극작가 셰익스피어의 생애, 주요 작품
시인이자 극자가인 셰익스피어는 1564년, 영국의 스트래트퍼드 온에이븐에서 태어났습니다.
셰익스피어의 아버지는 상인으로서 크게 성공하여 지방행정에 관여할 만큼의 유명한 인사였기 때문에 셰익스피어는 어린 시절을 비교적 풍요로운 환경속에서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히지만 14세 무렵에 아버지의 사업은 크게 위기를 맞게 되고, 가세는 크게 기울게 되었는데요, 셰익스피어는 지방의 문법학교를 다녔지만 이로인해 학업을 중단하게 되고 가사를 거들며 틈틈이 독서와 사교로 본인의 부족한 교육을 대신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1582년 18세의 나이로 8살이 많은 앤 해서웨이와 결혼을 하면서 훗날 1남 2녀를 두었습니다.
26세 때에는 런던에서 배우겸 극작가로 활동하게 되는데 이전의 기록이 현재 불분명하여 그가 어떻게 런던에 가게 되었으며 배우로서의 무대활동은 어떻게 시작했는지는 여전히 행적을 알수가 없습니다.
그러나 그의 업적과 행적을 바탕으로 볼때, 분명 문학과 극예술에 열정을 가지고 있었음을 알 수 있으며 이후 그는 극단의 주요 인물로, 극정의 주주로 활동하면서 이분야에 두각을 나타내게 됩니다.
런던의 사설 극장이 처음 생겨난 시기는 1576년 이었는데 1600년에는 6개의 극장이 생겼다고 합니다. 하지만 지붕이 있는 극장은 한 곳 뿐이어서 비가 오는 날이면 상연을 하지 못할 정도로 열악했다고 합니다.
한 제임스 1세의 즉위와 함께 국왕 소속의 극단으로 성장하였으며 셰익스피어는 그 극단의 수장이 됩니다, 그 후 8년동안 사회적으로 성공가도를 달리게 됩니다.
극작가로서의 셰익스피어의 활동은 1590년, 당시의 유행에 의해 역사극인 "헨리 6세". "리차드 3세"를 쓰기 시작했으며, 그의 극작품은 1590년부터 1610년까지 연평균 두 작품씩 써갔는데 주로 비극과 희극, 역사극 등의 여러 분야의 작품을 쓰게 됩니다.
셰익스피어의 이름을 빛나게 만들었던 비극으로는 주로 1599년 무렵부터 쓰기 시작하여 "햄릿", "리어왕", "오셀로", "맥버스", 등을 완성하게 되었으며, 시인으로서도 활동이 활발했는데 1594년쯤 "비너스와 아도니스"를 발표하고 그 무렵 여러 편의 소네트를 쓰게 됩니다. 말년에 이르러 마지막 희곡인 "헨리 8세"를 마지막으로 발표하고 고향으로 돌아가 평화로운 생을 보내다가 세상을 떠났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