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용어 중 파생상품이란 채권, 주식, 외환, 예금 등의 전통적인 금융상품을 기초자산으로 삼아 이런 기초자산의 가치 변동에 의해 그 가치가 파생되어 결정되기 때문에 파생상품이라고 부릅니다. 대표적인 파생상품으로는 선도거래, 선물, 옵션, 스와프 등이 있으며 이들 파생상품을 대상으로 하는 선물옵션과 스와프 선물, 스와프 옵션 등 2차 파생상품 이외에도 무수히 많은 종류의 파생상품이 있습니다.
금융, 파생상품의 법적인 개념
1. 파생상품이란 다음 내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계약상의 권리를 말하는데요, 해당 금융투자 상품의 유통 가능성과 계약 당사자, 발행 사유 등을 고려해 증권으로 규제하는 것이 타당한 것이기 때문에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금융투자상품은 그렇지 못합니다.
- 기초자산이나 기초자산의 가격/이자율/지표/단위 또는 이를 기초로 하는 지수 등에 의해 산출된 금전등을 장래의 특정 시점에 인도할 것을 약정하는 계약
- 당사자 어느 한쪽의 의사표시에 의해 기초자산과 기초자산의 가격/이자율/지표/단위 또는 이를 기초로 하는 지수 등에 의해 산출된 금전 등을 수수하는 거래를 성립할 수 있는 권리를 부여하는 것을 약정하는 계약
- 장래의 일정 기간 동안 미리 정한 가격으로 기초자산이나 기초자산의 가격/이자율/지표/단위 또는 이를 기초로 하는 지수 등에 의해 산출된 금전 등을 교환할 것을 약정하는 계약
2. "자본시장법"에서 '장내파생상품이란 다음 내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것을 말합니다.
- 파생상품시장에서 거래되는 파생상품
- 해외 파생상품시장(파생상품시장과 유사한 시장으로서 해외에 있는 시장과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해외 파생상품거래가 이루어지는 시장)에서 거래되는 파생상품
- 그 박에 금융투자상품시장을 개설하여 운영하는 사람이 정하는 기준과 방법에 따라 금융투자상품시장에서 거래되는 파생상품
3. "자본시장법"에서 '장외파생상품'이란 파생상품으로서 장내파생상품이 아닌 것을 말합니다.
파생상품의 주요기능과 범위
1. 위험을 감소시키는 헤지 기능이나 레버리지 기능
2. 파생상품을 합성해 새로운 금융상품을 만드는 금융상품 창조 기능
3. 거래 대상이 되는 기초자산은 주식/채권/통화 등의 금융상품과 농축수산물 등의 일반 상품도 가능합니다.
4. 신용위험 이외에 자연적/경제적 현상 등에 속하는 위험으로서 합리적이고 적정한 방법에 의해 가격/이자율/지표/단위의 산출이나 평가가 가능한 것을 모두 아우르게 됩니다.
5. 파생상품을 기초자산으로 하는 파생상품. 즉 옵션 선물과 선물옵션, 스와프 옵션 등도 가능합니다.
파생상품의 구분 장내시장(거래소시장) 장외시장
1. 장내시장(거래소시장)
- 가격 이외의 모든 거래 요소가 표준화되어 있는 파생상품 거래시장으로, 선물과 옵션은 한국거래소(KTR) 등의 일정한 장내시장에서 거래되고 있습니다.
- 장내파생상품의 종류에는 선물/장내 옵션 등이 있으며, 거래 상대가 결제를 불이행할 위험이 없습니다.
2. 장외시장
㉮ 표준화되어 있지 않은 파생상품이 거래소를 통하지 않고 시장 참여자 간에 직접 거래되는 시장으로, 주가연계 증권(ELS)은 장외시장에서 거래되고 있습니다.
㉯ 장외파생상품의 종류 : 장외옵션/스와프/선도거래 등이 있으며, 거래 상대가 결제를 불이행할 위험이 있습니다.
- 통화 관련 파생상품 : 통화스와프, 통화옵션
- 금리 관련 파생상품 : 선도금리계약(FRA), 금리옵션, 금리스와프
- 기타 파생상품 : 주식 관련 파생상품, 원자재 관련 파생상품, 신용파생상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