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식탐사

소상공인 새출발기금 전국 시행 10월 자영업자 빚 탕감 최대 80%

by show쇼 2022. 9. 1.

소상공인 새출발기금 전국 시행 10월 자영업자 빚 탕감 최대 80%

 

코로나 시국에 물가 상승, 그리고 금리 인상까지, 벼랑 끝에 몰린 소상공인들을 위해 결국 정부가 나서서 장기 연체로 인해 고통받고 있는 자영업자들의 부채를 탕감해 줄 수 있는 새출발기금을 10월부터 시행할 예정이다. 단, 엄격한 심사에 따라 고의적으로 연체하는 등의 도덕적인 해이는 철저하게 가려내겠다는 지침이다.

자영업자새출발기금
출처 : 금융위원회 공식 블로그

국내 자영업자 대출 규모는 997조원!

현재 우리나라 소상공인들의 대출 규모는 무려 997조 원, 코로나 이전에 비해 44%나 늘어났다고 한다. 또 사실상 소득이 일정하지 않아 1 금융권의 대출을 받기가 힘든 자영자들의 2 금융권 대출은 코로나 이전 상황보다 47만 명이나 늘었다고 하며, 금융권 3곳 이상에서 대출을 쓰고 있는 사람만 33만 명에 육박한다.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어쩔 수 없이 벌이는 줄고, 생활을 영위하기 위해 어쩔 수 없이 빚을 지고 그 빚을 갚기 위해 더 비싼 빚을 지면서 채권 부실이 높은 곳으로 더 몰려나고 있는 현실이다. 이에 정부는 소상공인들의 고통을 조금이나마 덜어주기 위한 자영업자 부채감면 정책으로 새 출발 기금을 추진하기로 결정한 것이다.

 

자영업자 새출발기금 지원 자격과 지원내용

3개월 이상 장기연체가 발생한 부실 채무자를 대상으로 자산을 넘긴 빛을 60%에서 최대 80%까지 탕감해 주는 것과 동시에 남은 금액은 장기 분할 상환으로 조금씩 꾸준히 값아 나갈 수 있도록 상환 방식을 바꿔 주는 것이다.

단, 이미 폐업을 한 자영업자 또는 6개월 이상 휴업 중이라면 부실이 우려된다는 이유로 원금 감면은 지원받을 수 없고, 대신 저금리로 조정하거나 상환 방식을 바꾸는 것만 가능하다. 또 여기서 발생할 수 있는 고의 연체자 또는 도덕적 해이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이런 부분은 더 엄격한 심사를 통해 철저히 구별할 것이라고 한다.

 

소상공인 새출발기금 자격확인 및 신청

새출발기금에 대한 보다 자세한 자격 심사와 상담은 이번 달 중 개설될 콜센터를 통해 자세한 상담 및 조회가 가능하며, 10월 중 인터넷 전용 센터가 개설되면서 본격적인 신청 접수 및 심사가 진행될 것이라는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