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모판 협착증(mitral stenosis)이란 승모판의 첨두가 점진적으로 두꺼워지고 수축이 되면서 구멍이 좁아져 혈류를 폐쇄하게 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정상적인 승모판의 경우는 손가락 3개 정도가 들어갈 정도로 넓지만 승모판 협착증이 심한 경우라면 연필 1개가 겨우 들어갈 정도로 좁아지게 됩니다.
승모판 협착증(mitral stenosis) 원인과 임상 증상
승모판 협착증의 주요 원인으로는 류마티스성 질환과 점액수종, 승모판에의 칼슘 축적과 혈전 형성을 들 수 있는데요, 급성 류마티스성 심내막염에 의한 판막염은 판막의 퇴축을 가져오면서 승모판 교련부의 유합이 오게 됩니다. 판막이 석회화 되면서 부동화되고 판막 입구는 협소해지고 좌심방으로부터 좌심실로의 혈류 흐름에 장애가 나타나고 좌심방으로부터 폐정맥으로 혈액이 역류되어 폐순환에 울혈이 심각해 집니다. 승모판 협착증의 주요 증상으로는 좌심방 비대, 폐울혈 및 폐성 고혈압이 동반되고 심박출량이 저하되면서 피로를 많이 느끼고, 폐순환의 울혈이 심해지면 각혈과 함께 호흡곤란이 나타나며 기침을 하고 호흡기계 감염증에 자주 노출되게 됩니다. 특히 좌심방의 이완 및 비대로 인해 심방 세동이 나타나면 맥박은 약해지고 불규칙적으로 됩니다. 진단은 초음파 심장촬영술, 좌심실 심장혈관 촬영술, 좌심실 도관 삽입 및 심전도를 통해 승모판의 협착 정도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승모판 기능부전증(mitral insuffciency) 원인과 증상
승모판 기능부전은 심실 수축기 동안 승모판막이 정상적으로 닫히지 않아 혈액이 좌심실로부터 좌심방으로 역류하며 전신순환으로 들어가는 혈류는 저하됩니다. 때문에 좌심실의 부담이 커지면서 좌심방은 점차적으로 비대하게 되지만 폐정맥과 폐모세혈관의 압력은 신체적 활동시에만 일시적으로 상승하게 됩니다. 승모판의 원인에는 류마티스성 심내막염과 세균성 심내막염이 있습니다. 신체적 활동시 호흡곤란과 피로를 느끼며, 기침을 하고, 기좌호흡과 발작성 호흡곤란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결국 좌심실 부전에 이르게 되며 우측 심부전도 곧이어 나타나게 되는데, 심음 청진에서 심첨부의 범수축기 잡은이 나타나고 때때로 액와부와 기저부위로 방사됩니다.